Home  >  교육훈련  >  60일 성경통독여행
60일 성경통독여행

60일 성경통독여행 8주차 가이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8-22 21:38 조회2,459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60일 성경통독여행 Day49Day56

  신약의 배경이 되는 400년 침묵기 - “No Word, Many works"

말라기가 하나님의 말씀을 외친 뒤 약 400년간 하나님은 어떤 선지자를 통해서도 말씀하시지 않으셨다. 아무 말씀이 없었지만 이 400년은 약속하신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만반의 준비가 갖추어지는 많은 일을 이루셨다. 바사를 이어 세계의 제국이 된 헬라를 통해서는 언어의 통일을 이루어 놓으심으로 헬라어로 기록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세계로 담아낼 그릇을 마련하셨다. 헬라 말기 이스라엘에는 잠시나마 독립을 누렸던 기회가 있었다. 그러나 헬라를 정복하고 세계의 제국이 된 로마에게 다시 정복되자 이스라엘 사람들은 메시야, 약속하신 구세주에 대한 소망이 발화점에 이르게 되었다. 로마제국은 정복한 모든 곳과 연결되는 도로망을 구축함으로서 1세기 복음 전도자들이 복음을 싣고 달리는 고속도로가 되게 하셨다. 죄지은 인간과의 만남의 다리공사는 아무 소리 없는 400년 기간에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었다.

예수님의 생애 한눈에 보기

1) 장면1: 탄생과 어린시절

예수님의 생애는 그가 탄생하신 베들레헴에서 그 막을 연다. 그를 죽이려는 헤롯 때문에 애굽으로 피신해야만 하셨던 예수님은 나사렛에서 그의 성장기를 보내신다. 12살 때 예루살렘에 다녀오신 일 이후의 사생활에 대해서 성경은 아무 기록도 제공하지 않는다.

2) 장면2: 사역을 위한 준비

예수님의 공적 생애는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세례요한의 외침으로 시작된다. 예수님은 요단강에서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광야로 가서 거기에서 40일동안 금식하시며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심으로써 그의 공적 사역을 준비하신다.

3) 장면3: 초기사역

갈릴리 가나에서 예수님은 그의 첫 번 기적을 일으키신다.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으로 하나님으로서의 자신의 권능을 맛보여 주신다.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신다. 늦은 밤 예수님을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예수님을 믿음으로 오는 거듭남이 없으면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가르치신다. 예수님은 당시 유대인들이 지나가기도 꺼리는 사마리아로 가신다. 그런 미움의 땅, 혐오함을 받는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서였다.

4) 장면4: 갈릴리사역

예수님은 가버나움을 중심으로한 갈릴리 사역에 돌입하신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선택하신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산에 오르셔서 소위 산상수훈으로 불리는 하나님 나라의 통치 원리를 가르치신다. 여러 가지 기적을 일으키심으로 예수님이 영적인 세계뿐 아니라 자연 세계를 지으신 분이며 다스리시는 창조주 하나님 자신임을 제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5) 장면5: 열두제자 훈련

예수님의 가르침과 기적에 매료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르면 따를수록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시기와 거부는 점점 더 심해졌다. 예수님은 그러면 그럴수록 제자들을 훈련하는 일에 집중하신다. 갈릴리 사역동안 기적을 체험하고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에게 신앙고백을 물으시고 여기서 유명한 베드로의 신앙고백이 나타나게 된다. 이후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당신이 예루살렘에서 죽임을 당하고 다시 살 것을 자주 말씀하신다.

6) 장면6: 유대사역

예수님은 다시 예루살렘으로 가신다. 예루살렘은 온통 예수임을 화두로 하는 논쟁의 도가니였다. 특별히 종교지도자들은 자신들의 인기와 영향력을 분산시키는 예수의 인격과 권위에 대한 시기심과 위협감으로 그를 비난하면서 그를 잡을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이들은 예수님께 와서 함정을 팠다.

7) 장면7: 베레아 사역

예수님은 베레아로 물러나셨다. 베레아에서의 두 가지 큰 가르침은 제자가 되려면 어떤 댓가를 지불해야 하는지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내용이다. 여리고로 들어가시면서 예수님은 잃어버린 한 영혼, 여리고의 세리장 삭개오를 구원하신다. 예수님은 자신이 이 세상에 오신 이유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기 위함임을 잃은 양과 잃은 동전, 잃은 아들의 비유를 통해 말씀하신다. 예루살렘으로 가는 마지막 여행 길에 베다니에는 죽은 나사로를 다시 살리심으로 자신이 부활이며 생명이심을 보여주신다.

8) 장면8: 예루살렘에서의 마지막 주간

마침내 예수님의 공생애를 마감하는 마지막 주간을 맞게된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환호 속에 나귀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신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생각하던 방향과는 달리 예수님은 성전에 들어가 시장터가 되어버린 성전을 원래 기능대로 바로 잡으신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마지막 저녁 식사를 하시고,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 동산으로 올라가 고뇌에 찬 기도를 하신다. 유다의 배신의 입맞춤으로 예수님은 체포되었고 곧바로 재판에 처해졌다. 예수님은 골고다로 끌려가 거기서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다. 그러나 예수님은 3일만에 살아나 우리의 영원한 생명이 되심을 증명하셨다. 우리는 2000년 전에 물려주신 예수님의 교훈을 믿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지금도 살아계신 예수님 그분 자신을 믿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